티스토리 뷰

일본해 사과방송, 손석희 앵커 보도책임자로서 깊이 사과, 우리의 불찰...

JTBC 뉴스룸 오프닝 일본해 사과방송, 손석희 앵커 일본해 표기 지도 방송에 보도책임자로서 깊이 사과, 우리의 불찰이고 잘못 변명 여지 없이 죄송하다, 팩트체크 코너 미국 버클리대 만든 미세먼지 버클리어스 지도 사용 구글 기반 지도에 동해가 일본해 표기

손석희 앵커, 아나운서 출생 1956년 6월 20일 (만 61세), 서울 소속 JTBC 보도부문 사장 가족 배우자 신현숙 학력 미네소타 대학교 대학원 저널리즘학 석사 외 2건 데뷔 1984년 MBC 앵커 수상 2015 자랑스런 국민인의 상 외 6건 경력 2013.5 JTBC 보도부문 사장 외 3건 사이트 페이스북, 팬카페

JTBC 뉴스룸 #팩트체크 '중국발 미세먼지' 대책 없이 정부는 뒷짐만? 방송 중 '버클리 어스'의 '미세먼지 지도'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일본해'로 자동 표기된 화면이 나갔습니다. 앞으로 제작 과정에 더욱 유의하겠습니다. 시청자들께 사과 드립니다.

28일 방송된 JTBC ‘뉴스룸’에서 손석희 앵커가 전날 방송된 ‘일본해’ 표기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날 방송 오프닝에서 손석희 앵커는 “우선 사과의 말을 전한다. 어제 팩트체크 코너에서 미국 버클리대에서 만든 미세먼지 버클리어스 지도를 사용한 바 있다”며 “자동번역 기능인 구글을 기반으로 만든 이 지도에는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었으나, 이를 미처 발견하지 못했다. 사전 제작 과정에서 이를 미리 발견하지 못한 점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불찰이고 잘못이다”며 “보도 책임자로서 시청자들에게 깊이 사과한다.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대한의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27일 방송된 팩트체크 코너에서는 미세먼지 문제가 중국의 영향이 크다는 내용을 전했고, 방송 중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지도를 사용해 논란이 일었다.

* ‘뉴스룸’ 손석희 “일본해 표기, 우리의 불찰이고 잘못”…방송서 공식 사과 (출처 : 아시아경제 | 네이버 TV연예) http://naver.me/xDBmloS3

JTBC 뉴스룸 일본해 보도가 시청자들의 분노를 샀다.

JTBC ‘뉴스룸’에서 '미세문제' 보도를 다루던 중, '일본해'라고 표기된 지도가 고스란히 전파를 타게 된 것.

JTBC 뉴스룸 일본해는 이 때문에 주요 포털 핫이슈 키워드로 등극했으며 이에 대한 갑론을박 역시 뜨겁다.

지난 27일 방송된 JTBC ‘뉴스룸’은 ‘팩트체크’ 코너에서 안나경 아나운서와 오대경 기자가 ‘중국발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정부는 뭐했나’라는 주제를 다루었는데, 이 과정에서 자료화면으로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이 '버클리 어스'의 미세먼지 지도가 사용됐고 해당 화면에는 일본해라는 표기가 나왔다.

JTBC 뉴스룸 일본해 표기는 심지어 ‘독도’라는 표현 자체가 없었던 까닭에 시청자들은 이를 곧바로 항의했다.

JTBC 뉴스룸 일본해 보도에 따른 시청자들의 분노가 이어지자, JTBC 측은 뒤이어 진행된 '1분 뉴스'에서 사과했다.

JTBC는 "오늘 방송된 뉴스룸 팩트체크에서 ‘버클리 어스’의 미세먼지 지도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일본해’로 자동 번역된 화면이 그대로 나갔다. 앞으로 제작 과정에 더욱 유의하겠다"고 공식 사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JTBC 게시판에는 뉴스룸의 '일본해' 표기에 대해 분노한 시청자들의 비판적 의견글이 봇물을 이뤘다.

현재 JTBC 뉴스룸 다시보기에는 '일본해'로 표기됐던 지도는 삭제되고 동해로 수정된 화면만 제공되고 있다.

한편 JTBC '뉴스룸'은 지난 2016년 6월 2일 '비하인드 뉴스' 코너를 통해 국민의당이 외교안보정책특강에서 일본해라고 표기된 지도를 사용했다고 비판한 바 있다.

결국 JTBC 뉴스룸 일본해 보도 논란은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냐는 질문에 봉착하고 있다. 일부 시청자들은 “손석희가 뭐라고 해명하는지 지켜보겠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 'jtbc 뉴스룸' 일본해, 시청자 '뿔난' 까닭, JTBC 뉴스룸, 미세먼지 보도하며 '일본해' 화면..게시판 항의 쇄도, JTBC 뉴스룸 '일본해' 표기 논란에 공식 사과.."제작 과정 유의하겠다" http://v.media.daum.net/v/20180328114030273

관련 검색어 손석희 사과 김제동 손석희 비난 김어준 신현숙 손석희 아들 손석희 뉴스룸 안나경 손석희 mbc 퇴사 이유 신현숙 아나운서 사진 유시민 손석희 김어준 손석희 집 손석희 종교 손석희 안희정 손석희 부인 손석희의 저주 손석희 앵커브리핑 안희정 jtbc 뉴스룸 jtbc 뉴스룸 위수령 김주하 정봉주 손석희 비난 김지은 손석희 미투 손석희 탁수정 변희재 김제동

관련 검색어 MBC 뉴스데스크 sbs 8시 뉴스 뉴스데스크 jtbc 뉴스룸 jtbc 미드 뉴스룸 뉴스룸 다시보기 손석희 jtbc 온에어 mbn 뉴스8 정치부회의 뉴스룸 김지은 뉴스공장 뉴스룸 오달수 뉴스룸 앵커브리핑 뉴스룸 안희정 kbs 9시뉴스 썰전 위수령 mbc 뉴스 ytn 실시간 뉴스 뉴스룸 시청률 mbc 엠비씨 뉴스데스크 안나경 고발뉴스 뉴스9

from http://stargram.tistory.com/5531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