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화과의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무화과의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무화과는 꽃을 피우지 않는 과일이라고 불리우고 있는데요. 사실 꽃이 피우지 않는 것이 아니라 꽃주머니속에서 꽃을 피우는 것이라 겉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꽃을 피우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바로 과일 속 알맹이들이 꽃으로 무화과를 먹는 것은 사실 무화과 꽃을 먹는 것과 같은데요. 무화과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관목으로 키는 2-6m까지 자라며, 잎은 마치 손바닥 모양으로 3-5개로 깊게 갈라져 있으며 꽃은 여름에 피게 됩니다.

무화과는 당분 함량이 높아서 생과로 즐거거나 젤리, 주스, 식초, 건과, 술 등으로 이용되는데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된 현대인들에게 더욱 필요한 과일입니다.

특히 농약이 없어도 기를 수 있어 무공해 식품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오늘은 무화과의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무화과의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 혈관건강, 빈혈예방

무화과는 혈액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고 혈액을 맑게 도와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따라서 혈관벽이 깨끗해지고 혈관계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무화과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탁월하여 여성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3. 해독작용, 붓기 개선

무화과는 체내에 쌓여있는 독을 해독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방을 배출시키고 어혈을 풀어주며 술로 인해 쌓인 주독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노폐물 폐출에 효과적이어서 붓기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변비예방

무화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뿐만 아니라 단백질 분해효소인 피신과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소화기능을 개선시키고 변비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팩틴이라는 성분이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피부미용

무화과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탄력있고 깨끗한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6. 갱년기증상 완화, 우울증 개선

무화과씨앗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여성호르몬과 구조가 흡사해서, 여성들이 무화과를 드시면 불임과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무화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어 우울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7. 눈 개선

무화과는 시력을 보호하며 눈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황반변성을 예방 하는데 도움을 주며 황산화 효과가 뛰어나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8. 무좀 개선

무화과는 무좀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덜익은 무화과로 즙을 만들어 목욕을 한 후 피부가 촉촉할 때 이 즙을 무좀이 있는 부위에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화과 부작용, 주의사항>

- 무화과를 구입할 때는 갈라진 부분이 건조되지 않은 것을 고르며, 열매의 색이 전체적으로 적갈색인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무화과 잎사귀와 뿌리, 뿌리껍질에는 독성이 있어 피부가 민감한 사람은 알레르기 반응과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무화과의 칼로리는 100g당 43kcal로 생으로 먹을 때는 5-10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 덜익은 무화과를 먹으면 위가 아프거나 식욕을 잃을 수 있어 잘 익은 것을 선택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무화과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from http://lovsitu.tistory.com/316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