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배추즙의 효능, 부작용 알아보시죠.

양배추는 아주오래전부터 재배해 온 작물로 겨자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입니다. 지중해 연안 일대와 아시아가 원산지인 양배추는 서양에서는 올리브, 요구르트와 함께 3대 장수식품으로 손 꼽을 만큼 그 효능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여러 영양성분 뿐만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부엌의 상비약"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양배추의 잎은 대부분 녹색을 띄고 있지만 자색을 띄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배추는 주로 안쪽의 흰색부분을 많이 이용하지만 영양가는 겉부분의 녹색부분에 더 많이 있습니다. 고대 로마, 그리스시대에는 양배추를 질병치료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효능을 가진 양배추즙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즙 효능>

1. 위 건강

양배추즙의 첫번째 효능은 바로 위건강에 효과가 있다는 것인데요. 보통 위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병원에서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바로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U 성분이 손상되어진 위점막을 치료해주어 위점막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타민K는 손상된 위점막에서 출혈이 있는 경우 지혈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염, 위궤양, 역류성식도염, 속쓰림, 십이지장궤양증상이 있는 경우에 양배추즙을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2. 노화예방

양배추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우리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는 정상세포를 파괴하여 노화를 촉진하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경우 양배추즙의 항산화성분이 노화예방 및 건강을 유지하데 도움이 됩니다.

3. 피부트러블 개선

얼굴에 갑자기 여드름 또는 주근깨가 발견되면 계속해서 신경이 쓰이게 마련인데요. 양배추즙은 이런 여드름, 주근깨 등의 피부 트러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즙에 풍부한 비타민성분이 피부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피부트러블을 완화시켜주며, 피부미백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변비개선효과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거나, 식이섬유성분이 풍부한 야채, 과일 챙겨 먹으면서, 꾸준하게 운동을 해주면 변비 개선효과가 있는데요. 양배추에는 수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변비 해소 뿐만 아니라 대장암 등 대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암 예방

활성산소는 체내 정상세포를 파괴하는데요. 이런 활성산소가 암을 유발시키는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양배추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 각종 암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양배추즙을 꾸준하게 복용해주면 피를 맑게해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백혈구 기능을 향상시켜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어 암 등 각종 질병으로 우리의 몸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다이어트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 좋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 흡수 되지 않아 포만감을 높여주어 음식물의 섭취량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시에 좋은 식품입니다. 양배추 100g기준 31kcal로 저열량이며 영양소 도한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7. 치질

치질에 걸리는 경우 남들에게 말하기도 쉽지 않으며, 뿐만 아니라 고통도 상당히 심각한데요. 양배추즙이 이런 치질에도 도움이 되는데, 양배추즙이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어 치질 개선 및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성분이 항문주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건강을 유지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8. 뇌졸중 예방

뇌졸중은 뇌 혈관이 막히거나 또는 출혈이 발생되는 질환을 이야기하는데요. 양배추즙을 평소에 챙겨먹으면 혈관에 피의 흐름을 방해하는 혈전이 발생되는 것을 억제해주어 뇌졸중 또는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성분이 허혈성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성장발육

양배추즙이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양배추에 풍부한 칼슘성분이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양배추에 풍부한 필수아미노산이 라이신성분이 성장발육에 특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어린아이들은 양배추즙을 싫어하는데 다른 과일, 채소 등과 샐러드로 먹이거 양배추를 삶아서 쌈으로 먹여도 좋겠습니다.

10. 면역력 향상

양배추즙의 마지막 효능으로 면역력 향상효과인데요. 감기에 자주 걸린다던가, 잔병치레가 많은 분들이 있다면 양배추즙을 챙겨 먹으면 좋은데요.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U, 베타카로틴 성분이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즙 부작용 및 주의사항>

양배추는 사상의학에서는 소음인에는 좋은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반해서 소양인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는 갑상선 기능을 약하시키는 고이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는 분들은 소량만 섭취하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양배추는 삶게 되면 탄수화물, 무기질, 단백질 성분이 대부분 소실되며, 양배추속의 유황성분이 휘발유성으로 변하여 맛이 나빠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양배추는 생으로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상으로 양배추즙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from http://purple-7purple-7.tistory.com/275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