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T, ‘2019년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선언

지난주 '미리 보는 MWC 2017' 보고서를 통해 이번 MWC에서 만나볼 수 있는 주요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어제 개막식에서는 KT 황창규 회장이 ‘5G 너머 새로운 세상 (New World Beyond 5G)’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 (Keynote Speech) 무대에 올랐습니다.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상용화하겠다는 KT의 당찬 포부가 돋보였던 기조연설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실까요?

‘MWC 2017에서 볼 수 있는 주요 기술 및 서비스’ 보러 가기

5G, 네트워크 진화의 차원을 넘어 새로운 세상 가져올 것!

ㅣ출처: sentveconomy 유튜브

황창규 회장의 본격적인 연설에 앞서, 봅슬레이 경기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싱크뷰’와 아름다운 피겨스케이팅을 다양한 각도에서 즐길 수 있는 ‘타임슬라이스’ 등 2018년 평창에서 선보일 5G 기반의 첨단 서비스들이 상영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평창에서 처음 만나게 될 5G가 우리 생활을 어떤 모습으로 변화시킬지 짐작할 수 있었는데요. 선수와 똑같은 시점으로 경기를 즐기고, 실제 선수와 같은 팀에서 뛰는 듯한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니! 5G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 덕분에 평창동계올림픽을 보다 흥미진진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아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세계 최초 평창 5G 기자간담회’ 포스팅 보러 가기

또한 황창규 회장은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그동안 KT가 기울여 온 노력을 소개했는데요, 이미 지난 11월 글로벌 파트너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평창 5G’ 규격을 공개한 바 있지요. 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5G 퍼스트 콜’에도 성공 했습니다. 대한민국 ICT 재도약을 위해 KT가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더 많은 이야기가 보고 싶은 분들은 상단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속도, 연결, 용량과 함께 ‘지능화’로 차별화된 5G 네트워크!

KT 황창규 회장은 연설을 통해 속도만 중요시했던 이전 세대의 네트워크와 달리, 5G는 빠른 속도, 끊김 없는 연결, 방대한 용량과 함께 ‘지능화’로 차별화된 네트워크라고 설명 했는데요. KT가 보유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실례로 들며 5G가 어떻게 새로운 세상을 만들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ㅣ출처: sentveconomy 유튜브

황창규 회장이 첫 번째로 제시한 지능화는 바로 ‘위치 정보(Location Intelligence)’ 입니다. 기존 GPS는 오차 범위가 큰데다, 2D 지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위급상황에서 활용하는 데 제약이 있습니다. 반면 KT의 ‘기가 3D 위치 탐지기’는 오차 범위를 1m 이내로 줄였으며, 3D 위치 정보를 통해 대형 쇼핑몰 등 공공장소에서 화재나 미아가 발생했을 때 활용 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기가 3D 위치 탐지기는 육지뿐 아니라 바다에서도 활용이 가능한데요, KT는 이 기술을 사물인터넷(IoT)과 결합하여 해상 안전을 높이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KT 가 개발한 '기가 3D 위치 탐지기'와 '초수평안테나배열시스템(OTHAD)'을 적용한 구명조끼는 해상 조난 사고 발생 시 구조자의 정확한 위치와 심장박동 수까지 확인 할 수 있답니다.

ㅣ출처: Kwang-Woo Jang 유튜브

두 번째 지능화는 ‘네트워크 보안(Network Security)’ 입니다. KT 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휴대용 보안 플랫폼 '위즈스틱'은 네트워크 기반의 보안 솔루션을 제공 합니다. 보안이 적용되지 않은 컴퓨터라도 위즈스틱만 꽂으면, 네트워크상의 방대한 데이터와 지능형 라우팅을 통해 피싱, 해킹, 파밍 등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위즈스틱’ 포스팅 보러 가기

세 번째 지능화는 ‘통제 역량(Orchestration Capability)’ 입니다. 하늘에는 드론이 자유롭게 이동하고 도로마다 커넥티드카가 가득한 세상이 펼쳐졌을 때, 제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각종 사건 · 사고가 끊이지 않을 텐데요. 이에 대비하기 위해 ‘통제역량’은 필수 랍니다.

ㅣ출처: KBS NEWS 유튜브

실제 드론 사용이 증가하면서 적지 않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5G 네트워크와 결합하여 드론이 더욱 다양하게 사용될 경우, 추락으로 인한 인명 피해, 항공기 충돌과 같은 대형사고의 위험은 훨씬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때 네트워크 기반의 제어 기술이 있다면, 커넥티드카나 드론의 활동 범위를 제한시켜 사고 위험을 최소화시킬 수 있겠죠?

5G를 통해 환경, 질병 등 인류가 당면한 과제 해결!

5G 네트워크에서 ‘지능화’가 진행되면, 기술 발전에 발맞춰 높아지는 위험 요소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황창규 회장은 5G로 인해 각종 기기를 포함한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연결되면 지금과 비교할 수 없는 빅데이터가 만들어질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환경, 질병 등 인류가 당면한 과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5G는 만물인터넷(IoE), 빅데이터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등과도 결합해, 생활은 물론 산업의 패러다임까지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5G 시대에는 네트워크와 IoE,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이 상호 결합하는 ‘지능형 네트워크(Intelligent Network)’로 진화할 것이라고 예측 했습니다. 즉, 5G 기반의 지능형 네트워크가 4차 산업혁명의 대동맥으로서 기존의 산업과 시장을 완전히 탈바꿈시킨다 는 것이지요!

연설에서 황창규 회장은 지능형 네트워크를 통해 세상이 바뀔 것이라고 힘주어 말하며, 이를 설명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에너지 관리 플랫폼 ‘KT-MEG’와 로밍 정보에 기반한 ‘스마트 검역(Smart Quarantine)’을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KT-MEG’은 기후정보, 실내온도, 가스, 전기, 에너지 사용 패턴 등 빅데이터를 토대로 에너지 비용을 절감해주는 솔루션 입니다. 의료시설, 호텔, 스포츠센터 등 국내 18곳에 적용된 KT-MEG는 평균 61%의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를 내고 있는데요, KT-MEG를 국내 에너지 사이트에 10%만 적용해도 원자력 발전소 8곳의 전력생산량에 맞먹는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답니다.

‘스마트 검역’ 은 로밍 빅데이터에 기반해 전 세계 감염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KT의 노력이 담겨있는데요. 해외에서 귀국하는 사람이 휴대폰을 소지한 채 게이트를 통과하면, 휴대폰이 감염병 오염지역에서의 통화 및 데이터 접속 이력을 확인하여 검역 담당자에게 알려준답니다.

약 12조억 달러의 경제 효과를 불러올 5G!

5G는 생활뿐 아니라 일자리 등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HIS'에 따르면, 5G는 2035년까지 12조 3,000억 달러(약 1경 3,000조원)의 경제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합니다. 콘텐츠 및 앱 개발 등 5G와 연계된 시장에서도 3조 5,000억 달러(약 4,000조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함께 2,2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 이라고 하는데요. 국내에서도 5G로 인한 경제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6년 5G 포럼이 발간한 ‘5G 서비스 로드맵 2022’에서도, 5G는 2026년까지 41조원이 넘는 거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ICT 분야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KT도 세계 시장에서 호평 받고 있는 5G 기술과 노하우를 적극 활용할 예정 이랍니다.

지금까지 KT 황창규 회장이 MWC 2017 기조연설 무대에서 선보인 ‘5G 너머 새로운 세상(New World Beyond 5G)’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위치, 보안, 제어와 같은 솔루션과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ICT 기술이 5G와 결합하여 만들어낼 ‘지능형 네트워크’는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될 것 같은데요. 5G 기반의 지능형 네트워크가 기후 변화, 감염병 전파 등 인류에게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KT는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전 세계 통신 사업자들과 지속적으로 활발한 논의와 협력을 해나갈 KT에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 드립니다.

from http://blog.kt.com/752 by ccl(A)

댓글